Post

[C++] 클래스란? #6

1. 클래스는 객체의 틀이다.

쿠키를 만들 때 쿠키 틀을 사용해 같은 모양의 쿠키를 쉽게 만드는 것처럼,
객체를 만들 때에는 클래스라는 틀을 사용해서 동일한 객체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예시로 Human이라는 클래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
클래스의 이름은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대문자로 시작하며 아래 코드와 같이 선언합니다.

1
2
3
class Human {

}

2. 속성과 메서드

2-1. 속성

객체는 속성을 갖기 때문에 클래스도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에게 물려줄 속성과 동작을 정의해 줘야 합니다.

1
2
3
4
5
class Human {
public:
    int age;
    int height;
}

이때 속성과 동작에는 접근 권한을 설정하는 키워드가 있지만,
이에 관한 내용은 다음 블로그에서 다룰 예정입니다.

위 코드에는 ageheight라는 정수형 속성들이 존재합니다.
이제 Human이라는 클래스로 생성된 객체는 ageheight라는 정수형 속성들을 갖게 됩니다.


2-2. 메서드

클래스의 메서드는 앞서 설명한 동작과 동일한 말입니다.
메서드란 객체 내부에서 존재하는 함수 라고 볼 수 있으며,
객체가 소유한 속성들을 함수 안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 이 있습니다.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#include <iostream>

class Human {
public:
    int age;
    int height;

    void eat() {
        std::cout << "밥을 먹었습니다\n";
    }

    void say() {
        std::cout << "안녕하세요 저는 " << age << "살 입니다.\n";
    }
}

위에 적힌 코드와 같이 함수의 선언과 동일하게 작성하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This post is licensed under CC BY 4.0 by the author.